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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모노 조회 0회 작성일 2022-06-23 14:10:12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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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2021 제15회 세계해양포럼 |크루즈 세션 [Cruise Tourism Session]

코로나19로 잠시 주춤했지만 세계 크루즈 산업은 지난 10년 동안 연평균 6%의 성장률을 보였다. 오는 2027년에는 전 세계 크루즈 선이 400여 척에서 500∼600여 척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수송 능력도 3000명 대에서 4000명대로 확대된다고 한다. 국내에서도 정부 주도로 부산, 인천 등에 크루즈 전용부두를 잇따라 건설했고 크루즈에 대한 관심도 크게 높아졌다. 그러나 수요, 예산, 여행상품 등 실질적인 측면에선 여전히 함량 부족을 느끼게 한다. 세계해양포럼은 올해 질문을 하나 던진다.

‘한국형 크루즈 산업, 정말 가능할까?’ 그 속에는 한국을 대표하는 해양도시, 부산의 크루즈 산업에 대한 관심도 포함된다. 한국에서 첫 한국형 크루즈가 시작된다면, 그것은 당연히 부산항이어야 하기 때문일 테다. 그런 점에서 세션 주제도 ‘한국형 크루즈 가능한가’로 압축했다. 코로나19 때문에 글로벌 크루즈 산업이 위축된 것은 사실이지만, 포스트 코로나19에 대비하는 차원에서 지금 상황은 오히려 크루즈 산업 후발주자인 대한민국에게 새로운 기회가 될 수도 있다. 그렇다면 지금 누가,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더 이상 미래 담론으로 치부할 수 없는 한국형 크루즈 산업의 가능성을 깊이 있게 타진한다. 조엘 카츠(세계크루즈선사협회 오스트랄라시아 지부장), 다나카 사부로(일본크루즈연구소장), 황진회(한국해양수산개발원 부연구위원 겸 한국크루즈포럼운영위원장), 주영렬(충남대 첨단수송체연구소 교수)이 발제하고, 전준철(해양수산부 해양레저관광과장), 윤주(한국문화관광연구원 박사) 등이 토론에 참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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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2021 제15회 세계해양포럼 |크루즈 세션 토론

코로나19로 잠시 주춤했지만 세계 크루즈 산업은 지난 10년 동안 연평균 6%의 성장률을 보였다. 오는 2027년에는 전 세계 크루즈 선이 400여 척에서 500∼600여 척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수송 능력도 3000명 대에서 4000명대로 확대된다고 한다. 국내에서도 정부 주도로 부산, 인천 등에 크루즈 전용부두를 잇따라 건설했고 크루즈에 대한 관심도 크게 높아졌다. 그러나 수요, 예산, 여행상품 등 실질적인 측면에선 여전히 함량 부족을 느끼게 한다. 세계해양포럼은 올해 질문을 하나 던진다.

‘한국형 크루즈 산업, 정말 가능할까?’ 그 속에는 한국을 대표하는 해양도시, 부산의 크루즈 산업에 대한 관심도 포함된다. 한국에서 첫 한국형 크루즈가 시작된다면, 그것은 당연히 부산항이어야 하기 때문일 테다. 그런 점에서 세션 주제도 ‘한국형 크루즈 가능한가’로 압축했다. 코로나19 때문에 글로벌 크루즈 산업이 위축된 것은 사실이지만, 포스트 코로나19에 대비하는 차원에서 지금 상황은 오히려 크루즈 산업 후발주자인 대한민국에게 새로운 기회가 될 수도 있다. 그렇다면 지금 누가,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더 이상 미래 담론으로 치부할 수 없는 한국형 크루즈 산업의 가능성을 깊이 있게 타진한다. 마이클 탐(코스타그룹\u0026카니발의 아시아 대표), 다나카 사부로(일본크루즈연구소장), 황진회(한국해양수산개발원 부연구위원 겸 한국크루즈포럼운영위원장), 주영렬(충남대 첨단수송체연구소 교수)이 발제하고, 전준철(해양수산부 해양레저관광과장), 윤주(한국문화관광연구원 박사) 등이 토론에 참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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